비전공자 정보처리산업기사 응시 가능 여부

 

플래너 없이 혼자 학점은행 4편: 국가평생교육진흥원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하기

독학사 3단계 시험을 등록하면서 빨리 학점은행제 학습자 등록을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미루고 있던 학습자 등록을 마쳤다. 기념으로 오늘은 학습자 등록에 대해 포스팅해보려고 한다. 학습

petite-tech.tistory.com

 

위 포스팅에서 쓴 것과 같이, 나는 오늘 국가평생교육진흥원에서 학습자 등록을 마쳤다.

그런데 상담센터와 전화를 하던 중 굉장히 무서운 이야기를 듣게 되었다.

 

나: 산업기사 필기 응시 예정일을 적으라고 되어 있던데 수기로 적으면 되는 건가요?

상담원: 네, 그런데 관련전공이 아닌데 산업기사 응시 자격이 되시나요?

나: 네? (당황해서 횡설수설) 저는 4년제 대학 졸업해서 가능하다고 사이트에서 확인했는데요.

상담원: (찜찜한 듯) 음, 한국산업인력공단에서 그렇게 확답 받으셨다는 거죠?

나: 네...

 

전화를 끊고 멘붕이 왔다.

사실 이 부분에 대해 학점은행을 시작하기 전 알아봤었고, 과정은 기억나지 않지만 '응시 가능하다'라는 결론을 만났기 때문에 그냥 가능하다고만 생각하고 있었는데, 막상 상담원이 응시 자격이 안 되는 거 아니냐고 물어보니 정말 당혹스러웠다.

 

그래서 부리나케 인터넷에 검색해봤더니, 네이버 지식인의 답변이 반반이었다.

비전공자도 산업기사를 칠 수 있다는 대답 반, 비전공자면 몇 가지 요건이 필요하다는 듯한 답변 반...

 

그러던 중 한 블로그에서 깔끔한 답변을 얻을 수 있었다.

원래 산업기사는 관련학과 졸업자가 응시할 수 있지만, 정보처리와 같은 IT계열들은 관련학과에 제한을 두고 있지 않아 사실상 비전공자도 응시가 가능하다는 것.

 

 

응시자격자가진단

무엇보다 가장 확실한 방법은 바로 한국산업인력공단 사이트 큐넷에서 응시자격자가진단을 통해 확인하는 것이다.

 

Q-net > 마이페이지 > 응시자격 > 응시자격자가진단

 

위 사진과 같이 '응시자격자가진단'에 들어가서 자격검색에 '정보처리'를 입력하여 검색한 뒤, 나의 학력정보(졸업한 대학과 학과)를 입력하면 응시 가능 여부가 나온다.

 

응시 가능 :)

 

다행히 응시가능하다고 나왔다. 일본어는 정보처리 관련학과였다

혹시나 나와 같이 비전공자인 분들이 있다면 걱정마시고 당당히 접수하시고 시험 공부만 열심히 하면 되겠다 (나한테 하는 말이다...)

 

 

정보처리산업기사 응시자격 서류 제출

그래도 너무 놀랐던 마음이 가시질 않아서 바로 응시자격 서류를 제출하기로 했다.

응시자격 서류는 졸업증명서 혹은 경력증명서를 가리킨다. 나의 경우는 대학 졸업증명서를 내면 되었다.

 

 

서류 제출 시기

필기 시험 전에는 온라인으로 제출이 가능하고, 필기 시험 후에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을 방문해서 제출하면 된다고 한다.

참고로 서류를 제출하지 않으면 실기 시험을 못 본다고 하니 미리 해두면 좋다.

 

서류 제출 방법

온라인 제출과 방문 제출이 있다. 왜인지 모르겠지만 우편 제출은 없나보다.

역시 온라인이 최고지! 하고 들어갔지만, 역시나 나의 모교는 온라인 제출 대상자가 아니었고, 방문 제출하라는 안내를 받았다ㅜㅜ

다행히 경기동부지사가 태평역 근처에 있어 바로 출발했다 고고싱~

 

한국산업인력공단 경기동부지사 방문 제출

경기동부지사는 태평역 5번 출구 근처에 있다.

 

 

5번 출구를 나오면 바로 간판이 보인다.

 

 

건물의 4층과 5층이 한국산업인력공단인 것 같다.

엘레베이터 옆에 응시자격 서류제출을 위해서는 4층으로 가면 된다고 안내되어 있다.

 

 

4층 사무실에 들어가면 바로 정면 천장에 '응시자격서류심사'라고 적혀 있다.

 

 

그 아래에 있는 책상에 서류함이 있는데, 서류함에서 접수신청서를 꺼내 작성하고 졸업증명서와 함께 제출하면 된다.

 

 

종이를 내면 1분만에 완료되었다고 알려주신다. 그러면 끝!

집에 돌아와 사이트에 들어가보니 '서류 심사 완료'로 바뀌어 있었다. 이제 좀 안심이 된다 휴.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