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 포스팅에서 언급했듯 나의 컴퓨터과학 타전공 학위 취득 계획은 다음과 같았다.

구분 과목 시기
자격증 정보처리산업기사 8월(필기), 10월(실기)
독학사 (3단계)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컴파일러 8월
온라인 수업 전공필수: 시스템프로그래밍, 자료구조, 전자계산기구조
전공선택: C언어1, 알고리즘, 이산수학
5월 ~ 12월

독학사 공부에 대해서는 따로 포스팅을 하고.. 오늘은 온라인 수업에 대해 적어보려고 한다.

먼저, 컴공 학점은행을 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알아야 할 꿀정보가 있다.
바로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의 무료 강의이다!!
매학기 한번씩만 수강신청을 하는데, 최대 4과목까지 무료로 신청할 수 있다 (학기마다 다르다. 2021-2학기 기준)

 

2021-2 학습자 모집 공고문

 

나는 2021년 안에 학위취득을 목표로 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과 같이 계획을 세웠다.

강의 교육원 과목당 가격
시스템프로그래밍, 전자계산기구조,
C언어1, 알고리즘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0원
이산수학 김영평생교육원 69,000원
자료구조 메가존아이티 평생교육원 105,000원
(할인 받음)

 

사실 여기에는 슬픈 비하인드 스토리가 있다.
원래는 5월부터 김영평생교육원에서 이산수학을 듣고 있었고 (어떤 분이 추천해줬다), 6월에 KG아이티뱅크에서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신청했었는데, 7월에 한기대 수강신청 공지를 보고 준비하려고 알아보니, 전공필수인 자료구조가 없었다 믿을 수 없었따
나는 사정상 자료구조를 꼭 들어야 했기 때문에 어쩔 수 없이 유료강의를 신청하게 되었다...
그래도 강의 다 듣고 안 것보다는 훨씬 낫지. 정말 감사할 따름..ㅠㅠ

그러니까 한기대 무료강의를 활용하면 비교적 비싼 컴퓨터공학 학점은행도 걱정 노노~


교육원에 대해 내가 알아보고 느낀 바를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한국기술교육대학교 원격평생교육원: 무료니까 강추. 하지만 다소 옛날 강의다.
  • K-MOOC: 이것도 무료인데 컴공은 강의수가 한정적이고 할 게 좀 많다고 들었다.
  • 장원사이버평생교육원: 나는 안 들어봤지만, 여기 이벤트할 때는 과목당 1만 원이다.
  • 김영평생교육원: 제일 저렴하다. 컴공 강의수는 많지 않지만 교육 퀄리티는 꽤 좋았다.
  • 메가존아이티 평생교육원: 나름 저렴한 축에 속한다. 시키는 것도 많지 않고 무난한 편이라고 한다.
  • e그린원격평생교육원: 역시 나름 저렴한 축에 속하지만, 얼핏 듣기로 과제가 많다 하여 (무려 ppt 과제) 제외했다.
  • KG아이티뱅크: 조금 비싸다. 그래도 나쁘진 않은 듯하다. 객체지향프로그래밍을 꼭 들어보고 싶었는데 개설된 곳이 여기 밖에 없어서 신청했었다.


다른 전공은 선택지가 더 많은 것 같은데, 컴퓨터과학 컴공은 선택지가 많지는 않은 것 같다.

여기저기 잘 검색해서 알아보고 샘플 강의도 들어보면서 자기에게 필요한 & 잘 맞는 강의를 찾아보면 좋을 것 같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