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정

국비 유학은 매년 3월쯤 공지가 뜬다.
그리고 3-4월에 설명회가 있다. 나중에 녹화영상이 유튜브로도 제공되니 굳이 실시간으로 들을 필요는 없는 것 같다.
그리고 5월 말쯤이 접수 마감이다.
6월 말에 1차 합격자(2배수)가 발표되고,
7월 중순에 2차 면접 시험이 있고,
7월 말에 최종 합격자가 발표된다.

선발 기준

선발 기준은 다음과 같다.

구분 방법 평가항목 배점 합격자 선정 기준
1차
시험
서류
심사
한국사 시험 성적 20 각 평가항목의 4할 이상 득점자 중 고득점자순으로 각 분야별 선발 예정 인원의 2배수 선발
외국어 시험 성적 20
학업 성적 20
지원전공 관련 대외활동 실적 20
국외수학 계획서(자기소개서 포함) 20
합계 100
2차
시험
면접
시험
선발분야에 관한 기초 및 전문지식 30 각 평가항목의 6할 이상을 득점한 자 중 고득점자순으로 최종 합격자 선정
국가관․사명감 등 정신자세 30
책임감과 창의력․의지력 및 발전가능성 40
합계 100


한국사 시험은 3급 이상이면 모두 만점이며 3급이 없으면 지원할 수 없으니 그냥 필수 기본요건으로 생각하면 된다.
외국어 시험 성적은 각 언어와 시험별로 기준 점수 이상인 것만 제출 가능하며 최소 1개 이상 제출해야 한다. 여러 언어를 제출하면 가산점이 있다. 보통 해당연도의 4월 시험이 마지노선이다.
학업 성적은 대학교 성적이 70% 이상이어야 한다.
대외활동은 학업관련, 진로탐색, 공동체 기여활동을 말하는데 제출할 때 따로 구분하진 않는다.
국외수학계획서와 자소서는 (올해는) 각각 4페이지, 2페이지 내에서 기술하게끔 되어 있었다.

서류 준비

제출해야 하는 서류들은 다음과 같다.

응시원서: 사이트에서 작성한 뒤 프린트해서 대학 총장 직인을 받아 제출한다.

 

국비 유학 장학금 지원기: 총장 직인 받기

스위스는 살인적인 물가로 유명한 나라다. 다행히 학비는 얼마 안 되지만, 그곳에서 풍요롭진 않더라도 정신건강을 해치지 않으며 유학하기에는 많은 비용이 든다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국

petite-tech.tistory.com


응시원서 하단 정부수입인지: 맨 마지막에 우체국에 등기 부치러 갈 때, 정부수입인지를 신청하면 된다. 그리고 받은 종이를 응시원서에 붙이거나 뒤에 넣으면 된다.


대학 졸업, 성적증명서: 공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증명서가 필요하다. 온라인으로 발급받았다.

주민등록등본, 가족관계증명서: 공고일로부터 3개월 이내에 발급 받은 증명서가 필요하다. 온라인으로 무료발급이 가능하다. 주민등록번호 뒷자리가 안 나오도록 떼야 한다.

추천서: 필수는 아니다. 그래도 안 내기 뭐해서 냈다.

 

국비 유학 장학금 지원기: 교수님 추천서 받기

국비 유학 지원 서류 중에는 교수 추천서가 포함되어 있다. 필수는 아니다. 하지만 리스트에 명시되어 있는데 안 낸다는 것은 그다지 좋은 생각은 아닌 것 같아 나도 추천서를 준비하기로 했다.

petite-tech.tistory.com


외국어시험성적표:  나는 영어(토익, 토플), 일본어(JLPT), 스페인어(FLEX) 3개를 제출했다. 성적표 원본이어야 한다. 참고로 토플 마이베스트 스코어는 인정이 안 된다고 한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성적표: 4월에 시험을 봤고 2급이 나와 그대로 제출했다.

 

한국사능력검정시험 한능검 심화 2급 벼락치기 후기

지난 일요일에 한능검 심화 시험을 봤다. 나는 역사 이야기를 듣는 건 좋아하지만 듣고 나면 머리가 하얘지는 초짜이기 때문에, 고3 때도 국사가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진짜 제대로 공부해서 치

petite-tech.tistory.com


대외활동 실적 기술서, 증빙서류: 사실상 나에게 가장 힘들었던 부분ㅠㅠ... 그냥 4할 이상만 되길 바라며 적어봤다.

국외수학계획서, 자기소개서: 유튜브에 참고할 만한 영상들이 있어 나름대로 작성해보았다.

응시사항 제한 확인서, 개인정보 제공 동의서: 그냥 서명해서 내면 된다.


그렇게 완성된 나의 서류...! 우선 끝났다는 거 자체가 너무나 개운하다 ㅎㅎㅎ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