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일요일에 한능검 심화 시험을 봤다.
나는 역사 이야기를 듣는 건 좋아하지만 듣고 나면 머리가 하얘지는 초짜이기 때문에, 고3 때도 국사가 너무 어려웠다.
그래서 진짜 제대로 공부해서 치려고 했는데, 결국 여차저차해서 또 벼락치기를 하고 말았다..ㅜㅜ

 

 

시험 정보

한능검 심화

1, 2, 3급은 심화 시험을 친다. 심화 시험에서 80점 이상이면 1급, 70점 이상이면 2급, 60점 이상이면 3급이다.
문제는 총 50문제이고 시험시간은 80분이다. 어차피 문제를 보면 바로 딱 답을 알거나 모르거나 둘 중 하나가 때문에 시험 시간이 모자라지는 않는다. 한 번 쑥 풀고 나니 20분 정도 지났었다.

 

 

한능검 접수

한능검 접수는 약 1달 정도 전에 한다. 그런데 응시자가 많아서 집 근처에서 못 볼 수 있기 때문에 최대한 일찍 접수하는 것을 추천한다.
특히 지역별로 접수시기가 다르기 때문에, 미리 한능검 사이트에 들어가서 접수시기를 확인해야 한다.

 

 

한능검 심화 준비기간

넉넉히 3주 잡는다고 한다. 그런데 나는 실질적으로 1주 정도 준비한 것 같다.
나도 처음에는 3주 전부터 준비를 시작했는데, 첫주는 FLEX 공부 & 야근으로 그냥 흘려보냈고, 2주는 토플 공부 & 야근으로 정신이 없었다. 그렇게 너무 정신을 놔버린 결과, 시험 날짜를 착각해 2주 남은 줄 알고 여유부리고 있었는데 알고 보니 1주일 남은 것을 발견하고 멘붕에 빠졌다.
그래도 한능검은 암기 과목이기 때문에 벼락치기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1급은 잘 모르겠지만, 2급 밑이라면 벼락치기가 통할 만하다.

 

 

한능검 공부법

정석 공부법1

최태성 선생님의 40강을 듣고 기출문제를 푼다.
유튜브에서 무료로 볼 수 있다. 한 개 강의가 1시간인데 자막 버전은 3배속까지도 볼 수 있기 때문에 20분 정도로 잡아도 될 것 같다.
20분 X 40강 = 약 14시간이 소요된다.
그런데 문제는 강의 듣는 건 너무 재밌는데 강의가 끝나면 기억이 나지 않는다는 것이다..^^...
별도의 복습 시간이 필요한데 이건 조금 시간이 걸려서 어려운 것 같기도 하다.

 

타협 공부법

최태성 선생님의 7일의 기적을 (2회) 듣고 기출문제를 푼다.
7일의 기적은 10-15분 내외의 35강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실 한능검은 기출을 많이 푸는 게 더 효과적이다. 그래서 큰 흐름을 잡는다는 의미로서 7일의 기적을 한 번 쭉 들어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가능하다면 2회가 좋은 것 같다.

 

벼락치기 공부법

최태성 선생님의 전설의 한능검 당일치기를 듣고 기출문제를 푼다.
1시간짜리 강의 10개로 구성되어 있다. 자막 버전은 아직 없어서 2배속이 한계이기 때문에 5시간은 필요하다.
위와 마찬가지로 흐름을 잡는다는 생각 속에서 두 번 정도 보면 좋지 않을까 싶다.
그리고 전야제를 들어야 한다. 시험 전날 저녁 9시에 2시간 분량의 유튜브 스트리밍 라이브 방송이 있다.

사실 너무 중요하대서 나도 2배속으로 봤는데, 음... 내가 너무 공부를 안한 상태에서 봐서 그런지 엄청 짚어주시는데 머리에 안 들어왔다.

그래도 선생님께서 너무 강조하시어서 화면마다 캡처해서 시험 가기 전 달달 외웠다. 시험 볼 때 체감하진 못했지만 20문제 이상 출제되었다고 한다.

내가 체감했던 것은, 안 봤으면 틀렸는데 봄으로써 두세 문제는 더 맞을 수 있었던 것 같다.


기출문제 공부

사실 한능검 기출은 어플이나 CBT 사이트를 통해 무료로 접할 수 있다. 그래서 문제집을 살 필요는 없다.
다만, 무료어플보다는 유료어플을 구매하는 걸 추천한다.
나 역시 유료구매하라는 말을 듣고 시험 전날 5000원짜리 어플을 구매했다.
결과는 대만족이다. 필기 정리도 잘 되어 있고 기출도 시기별로 나눠풀 수 있으며, 무엇보다 선지마다 해설이 달려 있어 (어느 정도 흐름이 잡힌 상태라면) 기출만 반복해 풀어도 인강 듣거나 책 붙잡고 암기하는 것보다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어떤 어플을 사는지는 개인선택이지만 나는 한국사 오답노트를 샀다.

 

 

한능검 후기

결국 엄청난 벼락치기 끝에 74점으로 합격했다.
뭐, 합격하고 나서야 하는 얘기지만 1급이 목표가 아니라면 그렇게 어려운 시험은 아닌 듯하다.

정말 3주 제대로 준비한다면 1급도 넉넉히 딸 수 있는 시험이다.

무엇보다 벼락치기가 가능하기 때문에 설령 내일이 시험이라 해도 포기하지 말고 하루 밤새서 꼭 좋은 결과를 거둘 수 있기를!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