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공부는 웃으며 들어왔다가 울며 나간다는 말이 있다. (자매품 "JLPT N1 취득이 시작이다")

그 이유는 한국어랑 어순이나 문법이 비슷해서 처음에는 쉽게 느껴지지만, 결국 한자라는 크나큰 벽에 가로막히기 때문이 아닐까 싶다.

 

나도 일본어를 전공한 입장에서, 일본어를 배울 때 가장 어려웠던 점은 역시나 한자였다.

그나마 다행인 건, 일본에서는 "상용한자"라는 게 있다는 것이다. 바로 수많은 한자어 중 실제 사용되는 2천여 개의를 선별한 것이다. (그래서 간혹 신문 등에서 상용한자에 들어오지 않는 한자들이 사용될 때는 요미가나가 달린다.)

 

하지만 말이 2천 개지, 한자 하나에도 읽는 법이 음독과 훈독 2가지로 나뉘고, 음독과 훈독 안에서도 여러 읽는 법이 있다보니, 공부하면 공부할 수록 그 머릿속에서 짬뽕처럼 섞이게 되며 멘붕이 오게 된다.

그래서 나도 언제 한번 날들을 잡아 차근히 정리하며 공부하고 싶다고 생각하곤 했다.

그런데 이번에 넥서스 출판사에서 상용한자를 정리한 책이 있어 서평단을 신청하게 되었다.


 

표지는 딱 넥서스스러운 깔끔하고 귀여운 디자인이다. (넥서스 책을 많이 봐본 분이라면 공감할 듯?ㅎㅎ)

소비자가는 23,000원이다. 사알짝 비싸다고 느껴지는 가격이지만 그만큼 책이 꽤나 도톰하다.

 

 

맨 처음, 목차와 계획 수립 역할을 하는 학습 플래너가 보인다.

책은 크게 초급한자, 중급한자, 고급한자로 나뉘어 있다.
초급한자는 초등학교 1~3학년으로 총 440자,
중급한자는 초등학교 4~6학년으로 총 586자,
고급한자는 중학교 1~3학년과 최상급으로 총 1110자이다.

 

 

기초한자의 가장 마지막 한자들을 예시로 올려본다. 기초라고는 하지만 그만큼 필수적인 한자들이다.

 

 

각 단어들은 사진처럼, 획순과 음독, 훈독, 예시단어, 예문 구성으로 설명되어 있다.

한자마다 JLPT 해당급수도 적혀 있어 선별적인 학습도 가능해 보인다.

 

 

넥서스에서 제시하는 학습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MP3를 들으며 한자와 발음 익히기

(2) 예시 단어 확인하기

(3) 예문과 Tip 훑어보기

(4) 한자암기장으로 수시로 암기하기

(5) 쓰기노트로 한 번더 복습하기

 

 

여기서 한자암기장과 쓰기노트는 PDF 파일로 넥서스 사이트에서 무료로 & 로그인없이 다운로드 가능하다 (꿀..)

 

 

한자암기장은 정말 보기 좋게 정리되어 있다. 음독과 훈독이 나뉘어 있어, 왔다갔다 하며 암기할 때 정말 유용할 거 같다.

 

 

쓰기노트는 이렇게 구성되어 있다. 따로 음독이나 훈독 없이 한자명만 나와 있어서 책을 펴놓고 공부해야 한다.

 

 

한편, 본책 뒤쪽에 부록으로 동음이의어가 정리되어 있는데 이것도 정말 유용한 자료인 것 같다.

 

 

총평

이런 식으로 방대한 자료를 종합정리해 놓은 책은 장단점이 극명하다.

장점은 정말 정리할 때 유용하다는 것이고, 단점은 학습자 입장에서 학습할 양이 너무 많아 다소 부담이 된다는 것이다.

그런데 이 책에서는 한자암기장과 쓰기노트도 제공하고 있어, 일본어 한자를 정복해보려는 학습자에게는 꽤나 유익한 학습자료가 될 것 같다.

 

 

출판사로부터 책을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