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 여러 글에서도 언급했지만, 나는 비자 발급을 위해 스위스 통장을 만들었다.
스위스에도 여러 은행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검색해봤을 때 언급되는 곳은 UBS, Credit Suisse, ZKB(Zurich Cantonal Bank), Post Finance 등이었다.

그중 외국인 유학생에게 추천되는 곳으로 보통 ZKB를 많이 손꼽았다.
같은 학생숙소에 사는 유럽 친구 2명에게 물어봤는데 둘다 ZKB를 쓰고 있고 나름 만족하고 있다고 했다.
심지어 한 명은 무슨 상품권 같은 것도 받았다고 했다. 다른 한 명은 그 얘기를 듣더니 자기는 못 받았는데 아마 스페인 사람은 가난해서 돈이 안될 거라는 생각 때문일거라며 셀프디스를 시전했다 ^^;;

아무튼 그래서 나도 ZKB에 통장을 만들러 갔었다.
취리히 내에도 여러 지점이 있지만, 개인적으로 처음이다 보니 무조건 메인지점으로 가고 싶어 중앙역 근처로 갔다. (중앙역 근처엔 모든 본점들이 몰려 있다.)


은행에 들어가면 안내 데스크 쪽에 직원들이 서 있는데 "통장 만들러 왔음요" 하면 된다.
그러면 "잠시 앉아서 기다리면 직원이 모시러 오겠음요"라고 한다.


그리고 조금 후에 한 직원분이 오셔서 나를 독방(?)으로 데리고 간다. 그리고 거기서 이런저런 질문을 하며 통장을 만들면 된다.

그런데 문제는 ZKB에서 제공하는 학생 할인이 만 28세까지라는 것이다. 그래서 나는 그 혜택을 받을 수가 없었다..^^;;
학생이 아닌 일반 패키지로 통장을 만들면 매달 5프랑을 내야 한다.
그래서 '음, 좀 고민해볼게요' 하고 방을 나왔다.

그리고 은행 나오자마자 바~로 구글 검색했더니 2순위였던 Post Finance는 만 30세까지 학생 할인이 가능했다.
그래서 곧바로 건너편 골목에 있는 Post Finance로 갔다. 역시 중앙역으로 오길 잘했어 ㅎㅎ

Post Finance에서도 역시 접수처에 "통장 만들러 왔음요" 하면 잠시 앉아서 기다리라고 한다.
그리고 조금 있으니 직원분이 와서 날 데려갔다. 따로 독방으로 가진 않았다.
그리고 여권과 거주등록증, 학교등록증을 보여주니 직원분이 알아서 이것저것 하시다가 계약서를 주셨다.

내가 가입한 학생 패키지는
- 입출금 통장: 스위스 아무 ATM에서 인출 수수료 무료이며 이자율은 0.25%이다
- 저축 통장: 아무때나 입출금이 가능하며 이자율은 0.4%이다
- 체크카드: 수수료 면제
- 신용카드(선택)
가 한 세트이고 모두 무료이다 :)

마감 20분 전엔가 도착해서 조금 눈치가 보였지만, 감사히 친절하게 대해주셨다. (결국 마감시간 넘어 끝나서 문을 따로 열어주셨다^^;;)

영업일로 5일 안에 우편물을 받을 거라고 했는데, 놀랍게 다다음날 아침 우편물이 와있었다.
어플에서 인터넷 뱅킹을 등록할 수 있는 QR 코드가 있었다.
그런데 어딜 봐도 비밀번호는 없었다.


오잉ㅇㅅㅇ? 싶었지만, 같이 왔던 우편물 중 우체국에서 뭘 좀 찾아가라는 우편물이 있었다.
특이한 건 오늘 말고 다음날부터 찾아가라고 되어 있었다.

그래서 다음날 바로 집 근처의 우체국에 가서 여권과 그 우편물을 보여주니 또다른 우편물을 주었다.
그 안에 비밀번호가 있었다.


그리고 다음주 화요일 이번에는 또다른 우편물이 와있었다. 열어 보니 체크카드였다.

비밀번호는 개인수령이지만 체크카드는 개인수령이 아닌 쿨한 시스템..^^

아무튼 이로써 드디어 나도 스위스 통장과 체크카드가 생겼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