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위스에 도착하면 일단 14일 이내에 거주등록을 해야 한다.
문제는 나는 스위스에 일단 무비자로 입국했다는 것이다.

인터넷으로 검색해봤을 때에도 칸톤마다 차이가 있긴 하지만, 보통 거주허가(Residence Permit)를 받으려면 여권+비자, 거주계약서가 필요하다길래 나는 비자가 있어야만 거주등록을 할 수 있는 줄 알았다.

그런데 취리히 이민국에서는 나한테 스위스 통장을 만들어야 비자를 준다고 하고, 스위스 은행에 가면 Meldebestätigung(거주등록)이 있어야 통장 개설이 가능하다고 하니... 정말 한 달 동안 이 통장 문제 때문에 정신이 없었다.

그런데 짧은 해외 생활 동안 한 가지 깨달은 점이 있다면 그것은 바로 "모르면 발로 뛰어라"이다.
발로 뛰다 보면 해결이 된다..^^...

 

 

나 역시 일단 스위스 메인 은행 중 하나인 UBS에 가서 거주허가 없이 통장을 만들 수 있는지 문의했고 직원은 안 된다고 했다.
그래서 내가 내 사정을 설명하자, 그러면 Kreisbüro(구청 개념)에 가보라고 했다. 가면 해결책이 있을 거라고...
나는 확실해야만 움직이는 편이라 가기 싫었지만, 들리는 은행마다 족족 Meldebestätigung을 요구하니 어쩔 수 없이 Kreisbüro에 찾아갔다.

참고로 Kreisbüro는 자기가 살고 있는 Kreis마다 있기 때문에 그곳으로 찾아가야 한다.


번호표를 뽑고 기다리다 보면 창구 번호로 불러준다.
창구에 가서 내가 스위스 통장이 없어서 비자를 아직 못 받았는데 Meldebestätigung을 받을 수 있는지 문의했다.
그런데 놀랍게도 비자가 없어도 여권, 거주계약서, 학교등록증만 있으면 Meldebestätigung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이다...!

그래서 내가 지금 거주하고 있는 학생숙소가 3주짜리 임시숙소인데 괜찮냐고 했더니 임시숙소도 상관없다고 했다.
그리고 그날 바로 Meldebestätigung을 받을 수 있었다. (신청비는 무려 162프랑이다^^;;)

그리고 이민국과의 면접 날짜를 잡아준다. 나는 3월 중순에 할 예정.
이 면접 후에 카드로 발급되는 Aufenthaltsbewilligung(거주허가)을 받을 수 있는 것이다.

 

그리고 그날 나는 곧바로 은행에 가서 통장을 개설했다. :)

정리해보자면 다음과 같다.
- 거주허가와 거주등록은 다르다.
- 거주등록은 비자 없이도 받을 수 있으며, 스위스 입국 14일 내에 신청해야 한다.
- 거주등록을 위한 주소는 임시도 상관 없다.
- 통장 개설은 거주등록증이 있어야 가능하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