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점을 채울 수 있는 방법 4가지

나는 타전공으로 컴퓨터공학을 따는 것이 목표였다. 타전공 학사 취득은 '전공 48학점'이 필요하다.

지난 포스팅에서도 잠시 언급했지만, 학점을 채울 수 있는 방법은 크게 4가지가 있다.

 

(1) 수업 듣기(평가인정학습과정)

  • 장점: 쉽다
  • 단점: 비용이 가장 많이 든다(특히 컴퓨터공학은 보통 한 과목에 12~15만 원 정도...), 중간고사와 기말고사, 토론과 과제 등 좀 귀찮다

 

(2) 독학사 시험 치기

  • 장점: 비용이 적게 든다. 응시하는 과목수와 상관 없이 한 번에 2만 원 정도 든다.
  • 단점: 시험이 1년에 한 번뿐이다. 수업을 듣는 것보다는 난이도가 높다.


부연설명을 좀 하자면, 독학사 시험은 다음과 같이 4단계로 구분되고 단계마다 과목과 시험 시기가 다르다.

단계 구분 시험시기 인정학점 문제 유형
1단계 교양 3월 4학점 객관식 100
2단계 전공기초 5월 5학점 객관식 100
3단계 전공심화 8월 5학점 객관식 60 + 주관식 40
4단계 학위취득 10월 5학점 객관식 60 + 주관식 40

 

(3) 이전 대학에서 이수한 학점(전적대)

나는 해당사항이 없었다.

 

(4) 교육부에서 인정한 자격증

  • 전문학사 취득 시: 전공 2개 또는 전공 1개, 일반 1개까지 인정 가능
  • 학사 취득 시: 전공 3개 또는 전공 2개, 일반 1개까지 인정 가능
  • 타전공 취득 시: 전공 1개까지 인정 가능

 

유의해야 할 사항

  • 전공필수 과목이 있다.(컴공은 7과목, 21학점) 필수이므로 다 들어야 하되, 전공 자격증은 전공필수 학점으로 인정된다.
  • 반드시 18학점(6과목)은 수업으로 취득해야 한다.
  • 수업으로 인정받을 수 있는 학점은 한 학기 최대 24학점, 일년 최대 42학점이다. (참고로 학기의 기준은 종강일을 기준으로 한다. 수업은 모두 15주인데, 예를 들어 9월 1째주에 수업이 끝나면 2학기로 인정되는 것)
  • 독학사와 수업이 같은 내용(과목)이면 인정 안 된다. 예를 들어 독학사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치고 데이터베이스 수업도 들으면 안 된다는 거다. 같은 건지 아닌지는 사이트에서 확인해야 한다.
  • 하지만 자격증과 독학사&수업은 겹치지 않는다. 예를 들어 데이터베이스 관련 자격증으로 학점을 얻어도 데이터베이스 과목은 들을 수 있다. 보면 볼수록 자격증이 꿀이다.
  • 독학사로 인정 받을 수 있는 학점은 최대 30학점이다.

 

 

나의 계획

자격증

우선 자격증은 8월에 정보처리산업기사를 보기로 했다.
정처산기는 16학점으로 인정해주기 때문에, 나는 이제 48-16=32학점만 취득하고, 그중 21-16=5학점은 전공필수로 하면 된다. 누가 보면 벌써 붙은 줄

 

온라인수업

이로써 나에게는 2가지 선택지가 있었다.
(1안) 온라인수업 6과목(18학점) + 독학사 3과목(15학점) + 자격증(16학점) = 49학점
(2안) 온라인수업 9과목(27학점) + 독학사 1과목(5학점) + 자격증(16학점) = 48학점
그런데 컴퓨터공학은 온라인수업이 너무 비싸서 1안으로 하기로 했다.

 

독학사

이건 좀 충격이었는데....
독학사 2-4단계는 똑같이 인정되기 때문에 당연히 객관식만 나오는 2단계를 보는 게 유리하다.
그런데 내가 학점은행을 하기로 결심한 날이 2단계 독학사 시험 접수 마감일 다음날이었다. 인생은 타이밍이다.
그래서 어쩔 수 없이 3단계를 보기로 했다.

 

온라인수업-독학사 과목 선정

이제 어떤 과목을 독학사로 칠 것이고, 어떤 과목을 수업으로 들어야 할지 정해야 했다.
나의 경우, 과목 선정을 위해 다음의 항목을 고려했다.
(참고로 당시의 난 조지아텍 OMSCS 입학을 목표로 하고 있었기 때문에 자료구조, 알고리즘, 이산수학, 운영체제, 컴파일러를 들어야 했다.)

 

독학사

  • 독학사 3단계에는 운영체제, 인공지능 / 소프트웨어공학, 컴퓨터네트워크 / 컴파일러, 알고리즘 / 데이터베이스, 컴퓨터 그래픽스가 있다.
  • 위에서 / 표시는 교시를 구분한 것이다. 총 4교시로 구분이 되어 있는데, 한 교시는 100분이다. 당일 벼락치기 할 것을 고려하면, 이왕이면 같은 교시 안에 있는 2과목을 고르는 것은 피하는 게 좋다. 100분 동안 느긋이 한 과목을 풀 수 있으니까. (참고: 독학사는 응시하는 과목 개수에 상관없이 응시료가 같다. 그렇기 때문에 내가 몇 과목을 준비했든 다 신청하는 게 유리하다.)
  • 운영체제와 컴파일러는 성적이 필요하지 않았기 때문에 굳이 수업으로 들을 필요가 없다.
  • 그나마 데이터베이스가 유일하게 사전지식이 있는 분야였기 때문에 독학사로 해도 될 거 같았다. 현실이 너무 암울해서 학점은행 포기할까 생각했다

 

온라인 수업

  • 자료구조, 알고리즘, 이산수학은 성적이 나와야 했기 때문에 독학사가 아닌 수업으로 들어야 했다. (독학사는 3단계까지는 P/F로 성적이 나온다)
  • 전공필수 2과목을 들어야 했다.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전자계산기구조 3가지가 제일 나아 보였다.)
  • c언어는 꼭 듣고 싶었다.
  • 정보처리산업기사는 필기(8월)가 데이터베이스, 전자계산기구조, 시스템분석설계, 운영체제, 정보통신개론을 포함하고, 실기(10월)는 c언어, 알고리즘, 자바, 데이터베이스, 자료구조를 포함하기 때문에 최대한 겹치는 과목을 준비하는 게 효율적이라고 생각했다.
  • 한국기술교육대학에서 무료 온라인 강의를 들을 수 있다. (모든 강의가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강의 목록 확인 필요)
  • 김영평생교육원에서 이산수학, 알고리즘, 데이터베이스 강의를 제공하는데 다른 데에 비해 절반 가격이었고, 1학기에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곳이었다.

 

최종 계획 및 일정

이를 토대로 아래와 같은 계획을 세웠다.

  • 독학사: 운영체제, 데이터베이스, 컴파일러
  • 수업: 이산수학, 자료구조, 시스템프로그래밍, 전자계산기구조, C언어, 알고리즘
  • 자격증: 정처산기


조금 더 구체적인 일정은 다음과 같다. (내가 이 계획을 세운 것은 4월 말이었다.)
(1) 1학기 (5~8월)
5월 이산수학 개강
8월 독학사
8월 정처산기 필기

(2) 2학기 (9~12월)
9월 나머지 강의들 개강
10월 정처산기 실기

내가 처음 학점은행을 알아볼 때 적었던 메모. 지금도 가지고 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러그 공유하기
  • 네이버 밴드에 공유하기
  • 페이스북 공유하기
  • 카카오스토리 공유하기